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IT 2022. 12. 21. 01:41
    반응형

    오늘은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에 대한 글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유튜브와 OTT에서 나오는 컨텐츠가 고퀄리티가 되면서 TV가 없는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모니터 등을 통해 보고 싶은 컨텐츠를 많이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로 720P로 1시간 동안보게 된다면 1GB를 사용하게 됩니다. 다행히 데이터 무제한을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 걱정없이 사용을 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 요금제도 하루에 정해진 용량이 있기 때문에 초과하게 되면 속도 저하에 걸리면서 버퍼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튜브 보는 시간을 줄이면 되는데 쉽지 않기 때문에 늘 사용하던 것처럼 하되 데이터 사용량 줄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화질별 시간별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화질 3분 10분 1시간
    4K 135MB 450MB 2700MB(2.70GB)
    1080P 83.5MB 275MB 1650MB(1.65GB)
    720P 43.5MB 96.7MB 870MB(0.87GB)
    480P 13.2MB 44.2MB 265MB(0.27GB)

     

    다행히 우리나라는 통신 3사가 있고, 알뜰폰 요금제가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없었으면 유튜브를 볼 생각도 못 했을 것이고, 고퀄리티의 유튜브 컨텐츠들이 나오지 못했을 겁니다.

     

    유튜브는 소리와 영상을 함께 송출해주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많이 사용이 됩니다. 고화질 영상 일수록 데이터가 많이 사용이 됩니다.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무제한 데이터라도 하루 사용 제한에 걸리면서 버퍼링이 걸리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럴 경우 불편함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래 5가지 방법을 통해 데이터 사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휴대폰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활용하시게 된다면 버퍼링없이 유튜브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화질설정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2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3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4

     

    유튜브를 보면 오른쪽 상단에 점 세개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이걸 선택을 하면 아래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옵션 > 화질 > 고급을 선택하게 되면 여러 종류가 나오게 됩니다.

     

    이 중에서 240p, 144p를 선택을 하시면 많은 데이터를 아낄 수가 있습니다. 너무 화질이 나쁘다 생각이 드신다면 360p나 480p 정도로 설정을 하셔도 좋습니다.

    Wi-FI에서만 HD 재생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5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6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7

     

    늘 고화질로 유튜브 보다가 저화질로 보게 되면 불편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땐 이 설정을 해주시면 편합니다.

     

    유튜브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그 중 설정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 Wi-Fi 이용시 동영상 화질 > 높은 화질을 선택해 주세요.

     

    이 설정을 키게 되면 와이파이가 연결 됐을 때 HD(720P) 화질 등의 고화질 영상이 재생이 됩니다. 

     

    피드 재생시 음소거하기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8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9

     

    이 설정을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실행한 다음 알고리즘을 추천한 영상 목록을 볼 때마다 재생이 되면서 음성이 나오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때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걸 꺼두시게 된다면 틈틈히 빠져나가는 데이터를 아낄 수가 있습니다.

     

    끄는 방법은 오른쪽 상단 프로필 > 설정 > 데이터 절약 >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를 활성화 해주시면 피드 재생시 소리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유튜브 데이터 절약 모드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0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1

     

    위와 같은 방법 말고 유튜브에서 직접 데이터 를 줄여주는 데이터 절약 모드가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프로필 > 설정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시 > 데이터 절약 모드 를 통해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때 영상 화질이 480p 혹은 그 이하의 화질로 나오게 됩니다.

     

    유튜브 데이터 없이 보기

    위 유튜브 뮤직 데이터 사용량 줄이는 방법은 대부분 저화질로 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것말고 고화질로 유튜브를 보면서 데이터 사용량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2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3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5가지 방법(절약모드) 14

     

    그것은 바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입니다. 유튜브 영상 보실 때, 좋아요 버튼 있는 곳 쪽에 오프라인 저장이 라는 메뉴를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걸 누른 다음 보관함에서 오프라인 동영상을 누르게 되면 오프라인 저장 한 유튜브 영상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영상들은 데이터가 없는 곳에서도 볼 수가 있으니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려는 분들은 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4개월 무료로 진행을 하고 있으며 4개월 후에는 월 10,450원에 이용을 하실 수가 있는 서비스 상품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유튜브 앱에서 캐시를 삭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삭제를 하게 되면 캐시가 삭제가 되면서 지금까지 봤던 기록이 사라지게 됩니다.

     

    Q. 유튜브 버퍼링은 왜 일어나는 것인가요?

    A. 잘 나오던 영상이 버퍼링이 일어난다면 인터넷 망에 문제가 있거나 스마트폰 데이터 일일 사용 제한에 걸리게 된 것 입니다.

     

    고화질 영상의 경우, 인터넷망 말고 스마트폰이 견디지 못해서 버퍼링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막혔나요?

    A. 막혔다는 분들도 있지만 아직까지 사용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밴스드 다운 설치 대체 안내

    오늘은 유튜브 밴스드 다운 설치 대체 안내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접 할 수가 있지만 중간마다 나오는 미간을 찌푸리게 만듭니다. 광고를 보지 않기

    neeezra.tistory.com

     

    넷플릭스 파티 사이트 사용법 모집

    오늘은 넷플릭스 파티 사이트 사용법 모집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서비스를 오픈 한 다음 각종 OTT 서비스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를 혼자 이

    neeezra.tistory.com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아르헨티나 우회 막힘 해결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아르헨티나 우회 막힘 해결방법 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유료로 이

    modoo-news.k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