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의점 소주 대란 화물연대 총파업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2. 6. 23. 13:20
    반응형

    오늘은 편의점 소주 대란 화물연대 총파업 이유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편의점 소주 대란 화물연대 총파업 이유 1

     

    소주는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술 중 하나 입니다. 이런 소주가 1매장당 1박스로 발주 제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흘러가게 되면 소주 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발주 제한이 된 것 일까요?

     

    1매장 1박스, 소주 발주 제한?

    최근 편의점에서 발주를 할 때 참이슬과 진로이즈백 등 하이트 진로의 소주에 대해서 발주 제한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4일에는 세븐 일레븐과 미니스톱, 이마트24가 먼저 시작을 했으며 이때 제품별로 발주 수량을 1~ 3박스씩 제한을 했습니다.

     

    그리고 CU도 8일부터 일부 물류센터에서 발주 제한을 한 상태이며 GS24는 아직 발주 제한이 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이렇게 발주 제한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하이트진로 이천, 청주 공장에 있는 소주 제품을 운송하는 일부 화물차주들이 파업을 했기 때문 입니다.

     

    지난 3월 화물차주 130명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에 가입을 한 다음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는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파업으로 인해서 이천, 청주 공장에서 생산이 되는 물량이 하이트진로 전체 소주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게 되는데 파업이 장기화가 될 경우 소주가 공급되지 않음에 따라 소주 대란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소주 대란을 막기 위해 편의점 본사에서 직접 공장을 차량을 보내 소주 물량 확보에 나섰습니다.


    화물연대가 원하는 것은?

    화물연대가 원하는 것은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 라는 것은 과로나 과적,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주고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 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2020년부터 시행이 됐으며 2022년까지 3년 일몰제로 도입이 됐으며, 이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 소멸이 되기 때문에 계속 시행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지난 7일 화물연대 전국 16개 지부에서 전면 파업을 하면서 동시에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약 2만 2천명이 있으며 이 중 37% 수준인 8천 2백여명이 이번 파업에 참여를 했습니다.

     

    현재 소주 운송이 가장 크기 때문에 들어나게 됐지만 이뿐만 아니라 항만, 산업단지, 각 사업장 등 전국 50여개 거점에서 총파업이기 때문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는 경기 의왕 유통기지와 주요 시멘트 공장에서 나오는 시멘트가 수도권으로 들어어가지 못하도록 진입로를 봉쇄하면서 운송을 막았고 이에 따라 시멘트를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레미콘 공장이 가동이 중단되고, 건설 현장에도 피해가 번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멘트 업계는 하루 100억원 이상 매출 손실이 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울산지역은 자동차 부품 납품과 완성차 이송 운행이 전면 중단이 되면서 완성차 생산에도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화물연대 측에서 요구하는 안전운임제는 법률 개정 사안으로 국회에서 입법을 통해 해결을 할 수 있는 문제 입니다.

     

    국회가 열린다면 조속히 논의가 될 예정이지만 아직 국회 원구성이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지연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파업과정에서 불법이 있다면 엄정 대응을 하겠다고 정부에서 거듭 강조했지만 현재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인해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지속적으로 체포가 되고 있습니다.

     

    부디 원만하게 해결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긴급 민생 안정 10대 프로젝트 안내

    정부에서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민생 안정 10대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지속적으로 물가가 치솟는 바람에 장을 보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을 겁니다.

     

    민생 안정 10대 프로젝트 안에 이에 따른 대책이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어떻게 시행을 하려고 하는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