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검진 추가검사 추천 비용 실비
    카테고리 없음 2022. 6. 9. 14:46
    반응형

    오늘은 건강검진 추가검사 추천 비용 실비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1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큰 질병을 조기에 발견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바쁘다 할지라도 꼭!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2021년 대상자들의 경우 올해 6월까지 연장이 되었으니 작년에 못 받은 분들은 6월까지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좋지만, 함께 받으면 좋은 추가검진 추천 및 비용, 실비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기본 검진 항목은?

    • 진찰 및 상담
    • 시력, 청력 검사
    • 신체측정
    • 혈액검사
    • 요검사
    • 흉부 방사선 검사
    • 혈압 측정
    • 구강검사

     

    일반건강검진 항목은 신장과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체력, 혈압측정, 콜레스테롤 검사,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구강검진 등이 진행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고혈압이나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심ㆍ뇌혈관질환 등을 조기 발견 할 수가 있습니다. 지난 5년간 건강관리협회에서 2675만건의 암 검진을 진행했고 이 가운데 2만 6139건의 암을 조기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일반 건강검진을 놓치지 말고 받으시면 건강하게 오래 사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함께 받으면 좋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연령별 같이 받으면 좋은 추가검사 추천

    건강검진 추가검사 추천 비용 실비 2

     

    기본검진 외에 본인의 건강상태나 위험요인 등을 고려해서 추가 검진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특히나 기존 병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해당되는 항목의 검사를 추가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0~ 30대의 경우, 매우 건강 할 나이이지만 과도한 스트레스와 술, 담배,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위궤양이나 식도염 등이 생기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상복부 초음파나 위 내시경 검사를 추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간 기능 검사를 하게 되면 알콜로 인한 중독성 간염이나 급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질환 등으로 인한 간 기능 장애를 발견해서 큰 질환으로 발전하기 전 조기발견을 할 수가 있습니다.

     

    40대의 경우엔 암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암과 대장암 등 암 관련 검진과 심혈관 질환 검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엔 과로나 음주로 인해서 간 손상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지방간과 간경화 초기 진단을 할 수가 있는 간섬유화 검사를 추가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엔 식사량에 비해 운동량이 적을 경우, 뱃살이 많이 생기고 유방암도 걸릴 수가 있기 때문에 유방 X선, 초음파 검사를 기본적으로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0대 이후부터는 중증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선별적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은 위대장내시경, 복부초음파, 관상동맥 CT를 추가로 받으면 좋고, 여성은 위대장내시경, 복부/갑상선 초음파,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0대의 경우엔 중증질환에 대한 검사와 더불어 노인성 난청이나 백내장 조기발견을 위해 시력과 청력을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매 선별검사와 우울증, 골밀도, 빈혈 검사도 추가하는 것이 좋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초음파검사, 전립선 종양표지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 40세 이상 6대 암 검진 안내

    만 40세 이상의 경우 6대 암인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을 본인 부담금 10%만 내면 추가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주기가 각 암 검진마다 다릅니다.

     

    • 위암 : 만 40세 이상(2년 주기)
    • 간암 :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해당자(6개월 주기)
    • 대장암 : 만 50세 이상(1년 주기)
    •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2년 주기)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여성(2년 주기)
    • 폐암 : 만 54세~ 74세 고위험군 해당자(2년 주기)

     

    각 주기에 맞춰서 해당 암 검진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 추가검사시 비용은?

    기본 건강검진 외 추가검진을 받게 된다면 그에 따른 비용이 추가가 됩니다. 아래 표는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공개를 해둔 건강검진 비용 입니다.

     

    건강검진 추가검사 추천 비용 실비 3

     

    건강검진 추가검사시 비용도 궁금하지만 실비청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건강검진 추가검시사 실비는?

    일반적으로 실비보험은 가입자가 다치거나 질병에 걸려서 병원을 갔을 때 사용을 했던 병원비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는 보험으로 건강관리나 예방 목적의 검진비용은 청구를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예외사항은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을 하게 되면 실비보험 청구가 불가능하지만, 검사를 하던 중 질병이 발견이 된다면 치료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또, 추가적인 검사나 검진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을 받았고 그 이후 건강검진을 하게 되면 실비 청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세한 것은 현재 가입되어져 있는 보험의 보험사 고객센터나 보험 가입당시 설계를 해줬던 보험설계사한테 상담을 받아보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할 줄 안다고 해서 모두가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검진을 잘하는 병원은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병원이든 다 같다고 생각을 하는 분들은 이 차이점을 모르고 건강검진 잘하는 병원 조회하는 방법도 모릅니다.

     

    건강검진 추가검사 추천 비용 실비 4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은 검진기관 평가를 실시해서 총 4등급으로 분류해서 국민들에게 공개를 해주고 있습니다.

     

    우수등급을 받은 검진기관을 통해 검사를 받게 된다면 보다 정확한 검진결과를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우수등급을 받은 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사이트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 > 시도선택 > 시/군/구 선택 검색을 하게 되면 조회 된 결과를 통해 우수등급을 받은 검진기관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