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2. 6. 27. 12:28
    반응형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방법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 방법 1

     

    국민연금 고갈 문제로 인해서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출산율은 낮아지고, 고령화는 더욱더 높아지고 있다보니 국민연금 수급자가 최근 600만명을 돌파하게 됐습니다.

     

    베이비붐 세대가 국민연금을 받기 시작하면서 수급자가 확 늘어나게 됐고 평균 수명이 늘어났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더 증가하게 될 겁니다.

     

    다행인 것은 국민연금 기금은 앞으로 20년 동안은 증가를 할 예정이며, 국민연금 조기수령 대상자가 된다면 이를 통해 보다 빨리 국민연금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국민연금 조기수령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알아보기

    현재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 중에 네이버가 깔려있지 않은 분들은 찾기 어려울 것 입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 방법 2

     

    네이버에서 진행해주는 서비스 중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가 있으며,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연금공단을 연동해놓으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바로 알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 방법 3

     

    연동을 하게 되면 국민연금 최초 가입일 정보부터 현재 납부하고 있는 월 연금보험료가 얼마인지 확인 할 수가 있으며, 납부한 총액, 납부기간, 수령 나이, 예상 연금월액까지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 작성 된 내용 중 납부기간은 상당히 중요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중에 납부 월수가 포함이 되기 때문 입니다.


    국민연금의 종류

    우리가 흔하게 국민연금이 라고 부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총 5가지 종류로 노령연금과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 일시금, 사망 일시금 등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노령연금 :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급여
    • 장애연금 : 장애로 인한 소득감소에 대비한 급여
    • 유족연금 : 가입자 혹은 수급권자의 사망으로 인해 유족 생계보호를 위한 급여
    • 반환 일시금 : 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더 이상 가입 할 수 없는 경우 청산적 성격으로 지급하는 급여
    • 사망 일시금 : 유족 연금 혹은 반환일시금을 받지 못한 경우, 장제부조적/보상적성격으로 지급하는 급여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국민이고 일정 나이 이상부터 일을 하게 되면 무조건 내게 되는 연금으로 쌓아두었다가 지급 시기가 되면 지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및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조기수령 방법 4

     

    • 노령연금
      - 가입기간 10년 이상으로 60(지급연령 상향 규정 적용, 60~ 65세)에 도달한 분
      (65~ 70세 미만이면 소득이 없을 경우에 한함)
      - 노령연금 수급권자가 65세(~ 70세) 이전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
    • 조기 노령연금
      - 가입기간 10년 이상, 연령 55세(~ 60세) 이상인 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고, 60세(~ 65세) 도달 전에 청구하는 경우
      (소득이 있는 업무에서 종사하면 지급 정지)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을 받는 조건은 최소 1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을 한 다음, 연금 수급 개시 연령에 도달 했을 때부터 평생동안 매월 수령을 하게 됩니다.

     

    혹은 만 55세~ 60세 이상의 노약자가 최소 1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을 했고,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를 하지 않고 있다면 60세 이전에 조기 노령연금을 신청해서 평생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하게 된다면 연령에 따라서 연 6% 감액이 된 다음 지급이 됩니다. 1년 일찍 연금 신청하게 되면 6% 감액 된 94%를 지급받고, 5년 일찍 신청하게 되면 30%가 감액되서 70%만 지급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하게 되면 최대 30%까지 감액이 되지만 국민연금이 늘어나서 기초연금에 탈락을 할 것 같은 분들은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선택하시는게 훨씬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방법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방법은 총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통해서 신청
    •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해서 신청
    • 팩스 및 우편을 통해 신청

     

    위 4가지 방법 중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면 되며, 모바일 사용이 편하신 분들은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설치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신청시 필요서류
      1. 급여지급 청구서
      2. 통장 사본
      3. 신분증 사본
      ※ 대리청구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요건별 구비서류)
      4. 해외송금시 해외송금 신청서

     

    조기수령 신청하기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