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2. 6. 2. 14:12
    반응형

    오늘은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 1

     

    실비보험을 가입한 다음 병원에 가게 되면 병원비의 일부를 돌려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분들이 가입을 한 보험 입니다. 하지만 연평균 10%가 인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실비보험료가 높지 않기 때문에 10%가 올랐음에도 큰 부담이 없지만 도대체 이렇게 오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병원비의 구성

    실비보험료 인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전 병원비 구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 2
    클릭시 확대 됩니다.

    병원비는 급여와 비급여로 나눠지게 됩니다. 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며, 비용부담은 건강보험공단과 환자가 내게 됩니다.

     

    비급여는 건강보험에 미적용이 되고, 비용부담은 환자가 100% 부담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지난 정부에서 환자가 부담을 하게 되는 비급여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실비보험은 계속적으로 변경이 되었고 현재 4세대까지 왔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바로 자기부담금 입니다. 급여 20%, 비급여 30%로 병원비 중 비급여 일 경우 환자가 30%를 내야 하는 겁니다.

     

    하지만 1세대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0% 입니다. 이런 1세대 실비보험 때문에 실비보험료 인상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는 1세대 실비보험을 비롯해서 실비보험에 가입한 분들이 병원을 갔다 온 다음 작은 금액이라도 보험사에 청구를 하기 때문 입니다.

     

    특히 1세대 실비보험 가입자들의 한해서 얘기를 하는 이유는 이들은 자기부담금이 0% 이기 때문에 1회 치료당 15만원씩 내야 하는 도수치료를 무료로 받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늘어나게 되면 전체 가입자들이 부담을 지게 되는 것 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피부과나 산부인과, 소아과, 치과 등에서 레이저 시술이나 비타민주사, 레진치료 등의 비급여 진료를 도수치료에 포함을 시키게 되면서 문제가 커지게 됐습니다.

     

    이런 행각으로 인해 의료쇼핑이 라는 단어가 생기게 됐고 과잉진료를 받았던 1세대 보험가입자 상위군이 한해동안 받아간 보험금은 69,568,000원이며, 한해동안 납입한 보험료는 20만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1세대 보험 가입자와 병원은 큰 혜택을 받았지만 보험사는 큰 타격을 입게 된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로 인해서 병원을 잘 가지 않던 분들까지 보험료가 인상이 되면서 피해를 보게 된 것 입니다.

     

    보험사와 피해자들이 발생하게 되자 보험사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실비보험 개편 안내

    실비보험료 인상 이유 3
    클릭시 확대 됩니다.

    보험사가 1세대 보험을 잘못 만듬으로 인해 손해를 보게 됨으로 1세대 보험를 2세대 보험으로 개편을 합니다. 이때 자기부담금 10~ 20% 도입을 하게 됐지만 마찬가지로 의료쇼핑을 하게 되면 보험사가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다시 개편을 해서 3세대 보험을 내놓게 됩니다. 이때 도수치료와 비급여주사, MRI특약을 기본계약에서 특약으로 분리를 하면서 특약을 넣지 않을 경우 보험료를 저렴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자기부담금을 급여 10~ 30%, 비급여를 20~ 30% 적용해서 더 이상 의료쇼핑을 못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손해율은 지속되었고, 다시 한번 4세대 보험을 내놓게 됐습니다.

     

    최근 변경이 된 4세대 실비보험은 비급여 진료량에 따라서 보험료를 할증시키고, 자기부담금을 급여 20%, 비급여 30%로 설정을 하게 됐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하게 된다면 비급여진료를 1년에 300만원 이상 받게 된다면 전년보다 보험료가 4배가 올라가게 됩니다. 비급여 진료를 이용한 개인마다 보험료를 높임으로 인해 실비보험 악용을 방지하는 구조로 개편됐습니다.

     

    이제 막 실비를 가입하는 분들은 4세대 실비보험으로 가입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이제 또 다른 피해자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비보험 주의사항

    뉴스나 언론을 통해서 자극적인 실비보험료 인상 소식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앞서 연평균 10%씩 오른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매년 10%씩, 5년이면 50%가 오르게 되는 것 입니다. 인상폭이 상당하지만 실질적으로 보험료는 부담이 되지 않는 금액이며 1세대 실비보험에 가입한 40대가 내고 있는 실비보험료는 4만원대 입니다.

     

    월 4만원에 자기부담금 0%이기 때문에 큰 부담을 갖지 않고 병원을 갈 수가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병원에 가는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누군가 보험증권을 분석 후 실비보험료를 깎아준다고 할 경우 절대로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종신보험 해지 후 100% 환급받는 방법

    종신보험이 정확히 어떤 보험인지 모르고 가입을 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종신보험은 매달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납입을 하다가 중도해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중도해지하게 되면 납입한 보험료 중 극히 일부만 돌려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통해서 100% 환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서 100% 환급 받는 방법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