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년희망적금 이자 최대 받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2. 3. 8. 14:14
    반응형

    오늘 다뤄 볼 주제는 바로 청년희망적금 이자 최대 받는 방법 입니다.

    그동안 엄청난 관심을 받았던 청년희망적금이 4일부로 마감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의 질문이 끊이지가 않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매달 1일로 자동이체를 걸게 된다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확인해 본 결과 사실이며, 그에 대한 이유를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본문으로 이동 됩니다.

     

    청년희망적금 이자 최대 받는 방법

     

     

     

     

     

     

     

     

     

     

     

     

     

     

     

     

     

     

     

     

     

     

     

     

     

     

    자동이체 1일로 설정

     

    청년희망적금 가입 할 때 자동이체를 설정했다면 매달 1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 처음에 "1일로 설정을 한다고 이자를 더주는게 말이 되냐?" 라고 비판했지만 맞는 말이 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상품설명서를 보면 만기이자 산출근거 라는 내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분명 한글인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실 겁니다.

     

    여기서 예치일수가 '입금일~ 만기일전'이 라는 내용이 보이실 겁니다. 자동이체를 매달 25일에 빠져 나간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22년 3월 25일부터 24년 3월 25일까지 적금을 넣게 됩니다.

     

    2년을 일수로 계산하게 되면 720일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자동이체를 매달 1일로 변경하게 된다면 24일이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나게 된 만큼 이자를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최대 한도인 50만원을 꾸준히 넣게 된다면 37,808원을 더 받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자동이체를 매달 1일로만 하더라도 37,808원이 더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자동이체 설정을 다른 날로 하셨다면 모바일뱅킹이나 인터넷뱅킹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각 은행마다 다르며,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접속 후 검색에 "자동이체 변경"을 검색하시면 변경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청년희망적금 꼭 알아야 할 사항

     

    청년희망적금 가입하신 분들은 2년 만기를 지키시게 된다면 원금과 이자, 저축장려금,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이지 않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자 필수안내 사항

    • 저축장려금 예산 부족시 지급 받지 못함
    • 작년 소득없으면 비과세 혜택 못 받음

    저축장려금 예산 부족시 지급 받지 못함

    저축장려금은 예산이 부족하게 된다면 받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저축장려금 지급은 은행에서 지급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급을 해줍니다.

    이로 인해 추가예산을 편성해놓았으니 만약 못받게 되더라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청년희망적금 상품설명서에 들어가져 있는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년 소득없으면 비과세 혜택 못 받음

    현재 홈택스를 통해 조회가 되는 소득자료는 2020년 자료 입니다. 2020년에 일을 했고 소득세를 뗐다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이 되셨을 겁니다.

    하지만 2021년에 소득이 없거나 연소득 3600만원을 넘기게 된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만기 때 15.4%가 공제되서 받게 됩니다.

    다만 지난해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기준을 충족하게 된다면 영향을 받지 않고, 2024년 12월말까지 비과세 기간이 유지가 됩니다.

    최대한 우대금리는 챙길 것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한 은행마다 추가적인 상품을 만들게 된다면 우대금리를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적으로 우대금리 적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기본적인 우대금리 기준

    • 입출금계좌를 만들어서 급여이체 받는 것
    • 입출금계좌에서 청년희망적금으로 자동이체 하는 것

    우대금리를 주는 이유는 본인 금융권을 이용하라고 홍보를 하는 것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현재 받고 있던 급여통장도 옮기라는 것이고, 신용카드나 기타 금융상품을 이용하게 되면 추가로 금리를 제공해주는 것 입니다.

    소수점 단위라서 큰 이득은 되지 않지만 크게 시간을 들이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것들이기 때문에 챙길 수 있으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 못했다면

     

    청년희망적금말고 청년 자산형성 지원상품은 몇가지가 더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이 파격적인 조건이었을 뿐이지 다른 상품들 또한 기존에 있는 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신청하시면 무조건 이득을 보게 됩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유사한 청년내일저축계좌도 있고, 근로장려금 대상자들만 가입 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 적금 상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에서 진행을 하는 청년희망적금 상품이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청년희망적금 자주 묻는 질문

     

    Q. 적금에 넣고 빼서 쓸 수 있나요?
    A. 청년희망적금은 2년동안 납입하게 되면 해당 이자와 저축장려금을 지급해주는 자산형성 지원상품 입니다. 중간에 뺄 수가 있지만 그것은 중도해지가 되서 원금만 보장 받고 나머지 이자와 저축장려금은 받지 못합니다.

     

    Q. 한꺼번에 50만원을 못넣고 나눠서 내야 할 것 같은데 가능한가요?
    A. 네, 정해놓은 납입일까지 최대 50만원 한도까지 넣으시면 됩니다.

     

    Q. 청년내일저축계좌도 가입 할 수 있을까요?
    A.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중복 가입이 가능하니 여유가 되신다면 가입하시면 좋습니다.

     

    Q. 부모님 계좌에서 자동이체 걸 수 있을까요?
    A. 가능합니다. 단 대리인이 설정을 하지 못하고 부모님이 직접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통해 청년희망적금으로 자동이체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Q. 우대이율 때문이 입출금계좌 만들었는데, 이쪽으로 제가 급여라고 해서 입금해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달 그렇게 하면 번거로우니 회사에 급여계좌 변경을 요청해서 변경하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Q. 이번에 가입 못했는데 다음에 또 모집할까요?
    A. 들리는 소문으로는 7월 이후에 또 한번 모집을 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번에 많은 관심을 받았기 때문에 또 한번 진행을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