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침수차 문제점 구별법 사면 안되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2. 7. 8. 12:34
    반응형

    오늘은 침수차 문제점 구별법 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침수차 문제점 구별법 사면 안되는 이유 1

    최근 하늘이 뚫린 것처럼 비가 내렸습니다. 이로 인해서 저지대에는 침수 피해가 발생을 했고 그 중 중고차 회사들은 수많은 침수차가 나오게 됐습니다.

    침수차 문제점 구별법 사면 안되는 이유 2

    일부 중고차 회사들은 피해를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침수차를 판매를 해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치는 문제가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침수차 문제점과 구별법, 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란?

    침수차라는 것은 말 그대로 물에 침수가 된 차를 침수차라고 부릅니다. 침수차 기준은 타이어의 30% 정도가 잠겼을 경우 침수차로 분류가 됩니다.

     

    만약 타이어가 절반정도 침수됐다 할지라도 배기구로 물이 유입되지 않거나 실내에 물이 유입되지 않았다면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침수됐다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침수차 문제점은?

    • 철판 부식
    • 악취 발생
    • 엔진과 변속기 문제

    침수차의 문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철판 부식

    첫번째로 침수가 되면 시간이 흐르게 되면 철판 부식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철판, 프레임에 부식이 발생하게 되면 미관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성이 약해지게 됩니다.

     

    철판 강성이 약해지게 되면 접촉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를 보호하지 못 할 수가 있습니다.

    악취 발생

    두분째는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 안까지 유입된 물로 인해 보이지 않는 곳에 세균과 곰팡이들이 생기게 되면서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곳 운전자의 호흡기를 위협 할 수가 있습니다.

    엔진과 변속기 문제

    세번째는 엔진과 변속기 문제 입니다.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에는 각종 전자제어장치와 센서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침수가 되면 오작동과 미작동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침수차 구별방법은?

    침수차를 구별하기 위해서 직접 확인 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1. 차량 악취 확인
    2. 엔진룸 진흙 흔적 확인하기
    3.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4.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5. 연료 주입구 근처 확인하기
    6. 도어 고무 몰딩 뜯어 확인하기
    7. 평균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차량
    8. 카히스토리를 통해 확인하기
    9. 마이마부 이용하기
    10. 공임나라 중고차 점검 이용하기

     

    차량 악취 확인

    차 안에 물이 유입이 된 다음 시간이 흐를수록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단 악취가 발생하면 무조건 패스를 해야 합니다.

    엔진룸 진흙 흔적 확인하기

    본네트를 열은 다음 엔진룸을 확인 했을 때 단순 먼지가 아닌 진흙이나 녹, 부식이 된 흔적이 있을 경우 침수차량 일 가능성이 있으니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운전석이나 보조석, 뒷좌석까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침수차인지 아닌지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겉면은 세차를 하면서 침수 흔적을 지울 수가 있지만 안에 말려져 있는 부분은 흔적을 숨기기가 힘듭니다.

    시트 아랫부분 확인하기

    시트 아랫부분을 살펴보시면 흙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흔적을 지울 수가 있지만 시트 아래쪽은 잘 마르지 않아 곰팡이나 얼룩을 발견 할 수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료 주입구 근처 확인하기

    침수차량은 연료 주입구 근처에 오염물질이 묻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또는 연료 주입구 홈이 헐어 있거나 녹슬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어 고무 몰딩 뜯어 확인하기

    차 문을 열면 고무 몰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손쉽게 손으로 뺐다 꼈다 할 수가 있습니다. 중고차를 보러 갔다면 딜러에게 양해를 구해서 고무 몰딩을 빼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침수차라면 고무 몰딩을 뜯는다 할 때부터 딜러의 표정이 좋지 않을 것 입니다. 때었을 때, 물기가 있거나 녹슨 흔적, 악취가 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평균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차량

    침수차 뿐만 아니라 중고차 중 평균 시세보다 저렴한 차가 있다면 무조건 문제가 있는 차량이라 보시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히스토리를 통해 확인하기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이며, 차량 번호를 넣고 조회를 하게 되면 상세한 보험처리 내역을 확인 해 볼 수가 있습니다.

     

    단, 자비로 수리를 했거나 번호판을 변경 한 경우에는 확인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마이마부 이용하기

    마이마부 서비스는 자동차 구매대행 서비스 입니다. 차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중고차를 보러가게 되면 사기를 당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런 차량 사기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오게 된 것이 바로 자동차 구매대행 서비스 마이마부 입니다.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전문가가 나와서 같이 차량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기본적으로 판금 도색을 했는지, 자동차 프레임에 문제가 없는지, 보닛을 열어서 오일류 누유가 없는지 확인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 구매하는 차량에 따라 서비스 이용료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공임나라 중고차 점검 이용하기

    요즘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면 일정기간 운행을 한 다음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환불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공임나라를 통해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가까운 공임나라에 연락 후, 중고차 점검을 예약해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점검을 받았을 때 3만원 내외로 받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신차보다 저렴하게 구매 할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 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경제적으로나 심적으로 타격을 크게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피하게 됩니다.

     

    다행히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이 많이 알려짐에 따라서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중고차 구매의사가 있다면 아래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