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리랜서 배달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안하면
    카테고리 없음 2022. 5. 17. 18:32
    반응형

    오늘은 프리랜서 배달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안하면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프리랜서 배달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안하면 1

     

    5월은 종합소득세의 달 입니다.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및 중도 퇴사자, 알바하셨던 분들은 이번달에 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회사 끝나고 투잡으로 배달알바를 하셨던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분들은 이번달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별도로 하셔야 합니다.

     

    세금을 생각하면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게만 생각이 드는데, 오늘 이 글 안에서 아주 간단명료하게 풀어드리고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 사업소득이 있는 분
    • 부동산 임대소득이 있는 분
    • 월 100만원(연 1200만원) 초과의 사적연금소득이 있는 분
    • 연 300만원 초과의 기타 소득이 있는 분
    • 연 2000만원 초과의 금융소득(이자ㆍ배당)이 있는 분
    • 근로소득만 있지만 연말정산을 놓친(잘 못한) 분
    •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모두 있는 분
    • 공적연금소득과 다른소득(①~ ⑥)이 있는 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만 하는 대상은 쉽게 생각을 해서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고 올해 연말정산을 한 분을 제외하고 일정기준 소득을 매달 받는 분은 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가 없게 되고, 심할 경우 가산세까지 부담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종합소득세신고 대상자가 신고를 하지 않게 된다면 국세청으로부터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게 되고, 제출 기한까지 회신을 하지 않거나 제출한 자료가 불충분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세금을 부과 받게 됩니다.

    ※ 신고불성실가산세 20% + 납부불성실가산세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라면 무조건 신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왜 해야 하는건가?

    종합소득세 원리와 연말정산 원리는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나 알바를 한다고 하면 사업소득세 3.3%를 제외한 다음 월급을 지급받게 됩니다.

     

    100만원을 벌게 된다면 33,000원(3.3%)를 제외하고 967,000원을 받게 됩니다. 월 33,000원을 떼가는 것이지만 1년을 근속하게 된다면 총 납부한 세금은 396,000원이 됩니다.

     

    세금은 어차피 내야 하는 것이지만 아깝다는 생각을 배제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된다면 396,000원 중 일부를 돌려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프리랜서나 배달알바를 한 분들은 대부분 환급 받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을 왜 해주는건데?

    1년간 1,200만원을 벌었을 때 1년간 396,000원을 내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은 이보다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을 해서 번 돈의 70%는 경비로 인정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연소득에서 공제를 해주며, 인정공제라 해서 150만원을 별도로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매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된다면 불편하기 때문에 5월에 종합소득세를 통해 환급을 해주거나 추가납입을 받는 것 입니다.


    종합소득세 환급받는 방법은?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 가장 편한 것은 삼쩜삼이나 마이택스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간편한 대신 수수료를 받아가게 됩니다.

     

    세금이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공부하기 귀찮기 때문에 알아보지 않고 간편하게 맡겨서 처리 할 수도 있지만 딱 8분만 투자해서 알아보고 할 수 있을 것 같으면 직접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8분짜리 영상을 보시면 각 과정별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따라하면 금방 신고를 마치실 수가 있을 겁니다. 만약 유튜브를 5번 반복적으로 봤어도 어렵다 싶으면 삼쩜삼이나 마이텍스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