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모님 재산 조회
    카테고리 없음 2022. 12. 13. 17:48
    반응형

    오늘은 부모님 재산 조회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내가 얼마나 살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것은 나 뿐만 아니고 부모님도 이에 속하게 됩니다.

     

    부모님 재산 조회 1

     

    내 자신 혹은 부모님이 돌아가시게 된다면 남은 가족들은 심적 고통 뿐 아니라 사망자와 관련 된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 중 사망자 재산 상속에 따른 절차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갖고 있는 재산의 상속은 부모님이나 자녀, 배우자 등한테 돌아가게 됩니다. 사망자가 가족들에게 미리 알려주지 않았다면 일일이 다 찾아야 하니 엄청 번거롭게 됩니다.

     

    다행히 사망자의 상속재산을 쉽게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목차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고인의 가족들은 사망자의 제대로 된 상속절차를 밟기 위해 사망자의 재산상황을 파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가 나오기 전에는 사망자의 재산을 파악하기 위해서 주민센터에 사망신고를 한 뒤, 은행이나 국민연금공단, 국세청, 지방세, 자동차 소유, 토지 소유 등등 각 부서를 통해 확인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사망한 경우, 그가 갖고 있던 금융거래나 토지 소유 현황, 건축물, 자동차 소유, 세금, 연금 가입 유무 등 사망자의 상속재산을 한번에 조회 할 수 가 있게 됐습니다.

     

    이 서비스는 사망신고와 동시에 할 수가 있으며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재산조회 항목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로 확인 할 수 있는 재산은 총 11가지로 입니다.

     

    1. 지방세 정보
      체납액이나 고지세액, 환급액 등
    2. 자동차 정보
    3. 토지정보
    4. 국세 정보
      체납액 및 고지세액, 환급액 등
    5. 은행 및 보험 등 금융거래 정보
    6. 국민연금
    7. 공무원연금
    8. 사학연금
    9. 군인연금
    10.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11. 건축물 정보

    서비슬르 신청하게 되면 총 11가지 재산을 조회하고 문자나 온라인, 우편 등을 통해서 결과를 받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방법

    서비스는 주민센터 방문신청 혹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방문 신청 할 경우
      주민센터 방문 후 사망자 재산조회 등 통합처리 신청서 제출하면 됨
    • 온라인 신청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 서비스 서비스 신청 원스톱/생애주기/꾸러미 서비스  안심상속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교부 신청 후 수수료 결제(1,190원) 접수처 확인 후 접수 접수증 출력
    • 신청시 준비서류
      -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상속관계 증빙서류(사망 신고시에는 필요X)
      - 대리인이 신청 할 경우 : 신분증과 상속인의 위임장, 인감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등

    상속재산을 조회를 할 수 있는 신청인은 상속인 혹은 성년후견인, 권한이 있는 한정후견인, 대리인 등만 할 수가 있습니다. 상속자의 범위는 민법상 제일 처음은 사망자의 자녀 혹은 배우자 입니다. 그 다음은 사망자의 부모와 배우자, 만약 없다면 상속인의 형제 혹은 자매가 신청 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하면 굳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단,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꼭! 챙겨서 가셔야 두번 걸음을 하지 않게 됩니다.

     

    서비스 신청하기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주의사항

    본 서비스를 통해서 금융거래와 토지, 자동차, 세금 등의 재산을 확인 할 수가 있으며, 개인적으로 빌린 돈 혹은 빌려 준 돈에 대해서는 확인 할 수가 없습니다.

     

    또, 보험 내역과 증권 내역 등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OTT 공유 사이트 추천

    오늘은 OTT 공유 사이트 추천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넷플릭스를 필두로 왓챠, 티빙,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프라임 비디오 등등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OTT 플랫폼들이 많이 있습

    neeezra.tistory.com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신청 금리 바로가기

    오늘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신청 금리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 중 77%는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고, 23%는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게 됩니

    neeezra.tistory.com

     

    파킹통장 추천 순위 금리

    오늘은 파킹통장 추천 순위 금리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 합니다. 주식이나 코인 등 투자시장이 얼어붙음으로 인해서 재테크 빙하기 라는 말까지 나오게 됐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은

    neeezr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