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시장이 통크게 내놓은 주거안심종합센터
    카테고리 없음 2022. 6. 30. 12:47
    반응형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바로 주거안심종합센터에 관한 것 입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 1

     

    우리가 살아가면서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집 입니다. 하지만 집값이 상상을 초월 할 정도로 오름으로 인해서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 선거에 나오는 후보자들은 표를 많이 얻기 위해 주거 정책에 대해서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 정부에서 여기저기 펼쳐져 있는 주거 정책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 할 수 있는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전 자치구에 설치를 하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연령과 소득에 관계없이 주거 관련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신청자에게 맞는 임대주택 유형과 입주 자격요건에 대한 정보도 한 곳에서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주거복지 원스톱 서비스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위에서 안내를 해드렸듯이 주거관련한 복지를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 입니다.

     

    기존에는 임대주택 입주를 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거복지센터를 통해 본인한테 맞는 주택 유형을 확인하고 다시 동주민센터 혹은 SH공사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지만 이젠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한번에 신청 할 수 있게 변경됐습니다.

     

    우선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임대주택 입주민과 1인 가구, 어르신, 청년, 신혼 부부 등이 본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가 있습니다.

     

    4월 25일 용산구에서 시작을 했고 올해 안에 강동과 양천, 동대문에도 만들어 질 예정이며 2024년까지 서울 뿐만 아니라 전체 자치구에 설치를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주택관리서비스와 주택복지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 - 주택관리서비스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통해서 주택관리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가 있습니다.

    1. 소규모 주택관리 서비스
    2. 임대주택 하자 보수기간 단축
    3.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소규모 주택관리 서비스

    세대수가 적은 다세대 매입형 임대주택의 경우에는 '공동주택관리법' 상 의무 관리 대상이 아니였습니다. 이로 인해서 공용공간 청소와 분리수거 서비스, 시설보수 등 지원에서 제외가 됐었습니다.

     

    하지만 주거안심종합센터는 300세대 이하의 소규모 임대주택도 단지형과 마찬가지로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임대주택 하자 보수기간 단축

    임대주택 하자보수 기간도 단축이 됩니다. 현재 규정은 15일 이내 처리하도록 되어있으나 3일 이내의 즉시처리부터 장기공사까지 범위를 세분화해서 진행을 하게 됐습니다.

     

    만약 공사가 길어 질 경우, 임시주거지도 지원이 될 예정 입니다.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 지원대상 : 서울시 거주 1인 임차가구
    • 지원기준 : 1인당 50만원 이내
      - 중위소득 120% 미만 : 재료비 포함 전액 무료 지원
      - 중위소득 120% 이상 : 소용비용 50% 본인 부담
    • 지원내용
      전구와 문고리 등 소모품 교체, 경첩파손, 방충망 보수 등 간단한 집수리, 청소, 방역 등
    • 신청방법
      자치구의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통해 필요한 서류 제출
      ※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임대차계약서 등
    • 문의처 : 다산콜센터(120번) 혹은 각 자치구 주거안심종합센터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도 확대가 됩니다. 이를 신청하게 되면 주거안심종합센터에 상주하고 있는 코디네이터가 신청자 집에 방문을 해서 주거실태를 확인 및 조사하고 신청한 서비스 외에 보수와 정리정돈 등 필요한 부분들을 체크해서 지원을 해줍니다.

     

    서비스를 제공한 뒤에 만족도를 관리하는 해피콜을 도입해서 서비스 품질 관리ㆍ향상을 위한 노력 또한 지속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올해 2,000가구 이상 지원을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배 이상 확대 시행을 할 예정 입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 - 주택복지서비스

    주거복지서비스는 주거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줌으로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돕는 것을 목표를 갖고 시행을 하는 서비스 입니다.

    1.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상향 지원 확대
    2. 긴급 임시주택 지원
    3.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상향 지원 확대

    현재 서울시에 주택이 아닌 쪽방이나 고시원, 숙박업소, 비닐하우스 등 임시거처에서 지내는 주거취약 시민이 9만 6천여명으로 확인 됐습니다.

     

    이 분들을 대상으로 보증금없이 임대주택을 제공해주는 '주거상향' 사업을 서울 전지역으로 우선 지원을 하고 이주비와 초기 생필품 등을 지원해 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긴급 임시주택 지원

    또, 실직이나 화재, 홍수 등 자연재해를 통해 주거지를 잃은 분들, 가정폭력 등으로 가구 분리를 해야 하는 경우 긴급 임시주택을 기본 6개월, 사유가 있을 경우엔 최대 1년까지 제공 받을 수가 있습니다.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이외로 임대주택 사용료를 체납함으로 인해서 계약 해지의 위험에 놓인 가구의 경우도 '주거위기가구'로 분류를 해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줄 예정 입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 바로가기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