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자급제폰이란 장점과 단점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통신3사(SKT, KT, LG)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개통하고 이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통신사가 생겼고 자급제폰이라는 것이 생기면서 많은 분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이 아니라도 상태 좋은 중고스마트폰을 구한 다음에 요금제가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로 유심요금제를 가입해서 통신요금을 절약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럼 자급제폰이란 무엇일까요??
목차
자급제폰이란?
위에서 얘기했듯이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가 없던 시절엔 폰을 구매하기 위해선 대리점 혹은 판매점에서 통신사를 가입하면서 폰요금과 할부값을 매월 지불하면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종이지만 통신사마다 폰이 따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폰을 켤 적에 각 통신사 로고가 나오게 돼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이라는 것은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할인마트나 인터넷 쇼핑몰, 중고로 거래한 폰 등의
개통이 되지 않은 폰을 먼저 구매를 합니다.
그리고 폰 개통에 필요한 유심을 별도로 사야 합니다. 구매 후 스마트폰에 끼게 되면 바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왜? 자급제폰을 쓸까?
자급제폰을 쓰시는 분들은 왜 사용하게 되는 걸까요? 바로 요금 때문 입니다. 기본적으로 통신3사의 요금제는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쓰려면 대략적으로 6만원대 요금제를 사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매달 고정지출로 평균 7만원 혹은 10만원까지도 지출하게 됩니다.
이런 통신요금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로 가고 있으며, 외식비를 추월했다는 기사가 예전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정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자급제폰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 자급제폰 단점에 대해서 다룰 적에 나올 얘기지만.. 자급제폰은 폰을 구매 후 개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폰값에 대한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사용하는 요금제를 알뜰폰 통신사 중 유심요금제로 가게 되면 평균 3~ 4만원에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한달 3만원, 1년이면 36만원, 2년이면 72만원을 아낄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또, 굳이 비싼 자급제폰을 사는 것보단 중고나라와 같은 곳을 통해 상태 좋은 중고폰을 구매하게 되면 폰 값도 절약 할 수가 있습니다.
저 또한 자급제폰을 쓰고 있으며 리브모바일 행사 할 적에 가입을 해서 매월 3만원도 안되는 요금을 내고 있습니다. 매달 평균 8만원씩 나가다 매달 5만원씩 아끼고 있는 셈 입니다.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자급제폰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했든 저렴한 요금제 입니다. 기본적으로 3~ 4만원정도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 입니다. 이로 인해서 매달 고정지출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자급제폰 또한 싸게 구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세티즌 등을 통해서 컨디션 좋은 상태의 폰을 구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번엔 단점 입니다.
단점은 고가의 스마트폰이 새로 나올 적에 통신사에서 신규고객을 만들기 위해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계산을 해보면 이 금액이 더 저렴할 때가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고, 고사양의 폰만 사용해왔다면 자급제폰을 쓰기보단 각종 행사와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것을 찾아서 개통하는 것이 더 좋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 변경은 바로 변경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폰 요금을 줄이고자 자급제폰 중 중저가 스마트폰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실사용을 해보시면 엄청 답답한 감이 드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사양 스마트폰을 사용해오셨던 분들은 고사양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만약 금액을 조금이라도 아끼려는 분들은 최신폰 바로 전 플래그십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비슷한 플래그시급의 중고폰을 구매하시거나 2년 약정이나 3년 약정이 끝난 후, 폰에 이상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알뜰폰 요금제를 통해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