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홈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정부가 새롭게 바뀌면서 첫 국가 예산 추가 경정이 있었습니다. 추가 경정은 한해 예산을 미리 국회에서 정해서 운용을 하다 부족할 경우 추경을 통해 예산을 증액을 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로 인한 패히 복구와 물가 상승 대처 및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예산을 확보를 하게 됐습니다.
그 중에는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도 포함이 되어져 있으며 한시적으로 4명 기준으로 100만원을 지급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본문을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이유는?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생계지원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시행을 하게 되는 복지정책들의 재원은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인해서 마련이 됩니다.
국민들이 땀을 흘려 벌은 돈의 일부를 국가가 세금을 걷어갔는데 아무한테나 혜택을 주게 될 경우, 재원의 한계가 발생하게 되면서 국가는 어려움에 쳐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일정한 기준을 정해서 복지혜택을 제공해주게 되며,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최근 물가상승이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면서 저소득층의 생계를 돕기 위해 지급을 해주는 것 입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대상은?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지급이 될 예정 입니다. 2022년 5월 29일 기점으로 자격요건을 갖춰진 분들까지 대상이며, 그 이후에 선정이 된 분들은 지급 받을 수가 없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자세히 보기)
- 법정 차상위계층
- 한부모 가정
기초생활수급자 약 179만 가구와 법정 차상위계층과 아동 양육비를 지원 받고 있는 한부모 가구 약 48만 가구 대상으로 총 약 227만 가구에게 지급이 될 예정 입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액은?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자격별ㆍ가구원 수에 따라서 선불형 카드 형태로 차등지급이 될 예정 입니다. 지원금액은 생계ㆍ의료급여 수급 1인 가구는 40만원이 지급이 되며, 2인 가구는 65만원 지원을 받게 됩니다.
본인이 어떠한 자격을 갖고 있고, 몇 인 가구에 사는지 위 표를 확인하시면 대략 얼마정도 지급을 받을 수가 있는지 아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렇게 차등지급을 하는 이유는 가구원수 증가에 따라 지출 수준의 변동을 고려해서 가구원수 별로 차등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소득ㆍ재산 수준이 낮은 생계 및 의료급여 수급자한테 주거ㆍ교육급여 수급자보다 높은 금액을 지급하는 이유는 조금 더 취약한 계층을 두텁게 보호를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일정은?
긴급생활지원금은 각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선불형카드나 지역화폐 형태로 지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지급일은 부산과 대구, 세종 등이 6월 24일(금)에 최초로 시작을 하고 서울과 대전, 울산, 제주는 6월 27일(월)부터 지급을 하고 나머지 지역들도 6월 중에 지원을 시작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지급 받은 다음 2022년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면 환수가 되며 유흥이나 향락, 사행업소 등은 사용을 할 수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