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신보험 뜻 호구 중도해지 단점
    카테고리 없음 2022. 5. 19. 16:54
    반응형

    오늘은 종신보험 뜻 호구 중도해지 단점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종신보험 뜻 호구 중도해지 단점 1

     

    보험은 우리가 미래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준비하는 차원에서 가입을 하는 것 입니다. 일반 고객들이 보험에 대해서 잘 알면 다행이지만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때 보험사나 보험설계사가 이득이 되는 상품으로 가입을 권유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많은 피해가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 종신보험에 대한 문제가 많이 있으며 어떤 문제점이 있고 종신보험 호구라고 까지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이란 것은 1991년 외국계 생명보험회사로 인해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이 된 상품으로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보험 수익자에게 보험 계약시 약정한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상품 입니다.

     

    즉, 남은 가족들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 입니다. 종신보험은 계약자가 120살까지 살 것을 가정하고 가입한 시점에서 10년동안 보험료를 몰아서 내게 됩니다.

     

    이런 종신보험을 가입하기 전 장점과 단점을 살펴봐야 합니다.


    종신보험의 장점과 단점

      종신보험의 장점

    • 계약자 사망시 배우자 및 자녀들에게 줄 수 있다.
    • 평생보장을 받는다.
    • 중도인출 가능하다.
    •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이다.

     

    종신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배우자 및 자녀들에게 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사망 직전까지 보장을 받을 수가 있으며, 중간에 급한 돈이 필요 할 때 중도인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보험 회사가 망한다면 손해를 볼 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종신보험의 단점

    • 보험료가 고가이며, 이로 인해 유지하기 힘들다.
    • 보험금 지급시 사업비를 많이 차감을 하며, 차감한 금액에서 이자를 붙인다.
    •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해 가치가 떨어진다.
    • 무조건 완납을 해야 혜택을 받는다.

    종신보험의 단점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 입니다. 보험료가 비싸면 완납을 하지 못하고 중도 해약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도 해약을 하게 되면 보험사만 이득을 취하게 되고, 계약자는 납입한 금액 중 일부만 돌려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증거자료만 있다면 100%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아래 참고)

     

    그리고 직장인 99%가 모르는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사업비 차감과 화폐가치 하락 입니다.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남은 가족을 위해 가입을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보험금을 지급 할 때 위험 보험료와 사업비로 30~ 40%를 공제하고 적립금에서만 이자를 붙이게 됩니다.

     

    여기 비과세와 2.5% 복리이자를 적용을 한다고 해도 돌려 받을 때가 되면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해 원금의 절반도 못미치는 수준으로 받게 됩니다.

     

    이런 단점으로 인해서 해약을 한다고 하면 연금전환에 대해서 얘기를 하지만 이것 또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종신보험 연금전환 할 경우?

    종신보험 가입을 권유 할 때, 연금으로 전환해서 노후 대비를 할 수가 있다면서 얘기를 풀어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신보험을 연금전환을 하는 것이 바로 전환이 되는 것이 아니라 보험을 해약한 다음 연금보험에 다시 가입을 시키는 것 입니다.

     

    보험을 가입했다 해약을 하게 되면 원금 그대로 보존되는 것이 아니라 해지환급금이라 해서 일부가 공제한 다음 받게 됩니다. 이렇듯 연금보험 가입시 해지환급금 기준으로 가입이 되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돈이 적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비과세와 복리이자 혜택까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즉, 되도록이면 가입하지 말아야 할 상품 중 하나가 바로 종신보험 입니다.

     

    만약 종신보험을 가입했고 위의 내용을 전혀 듣지 못했다면 전액 환불 받을 수가 있습니다.


    종신보험 전액환불 받는 방법

    보험을 가입했다가 소비자가 피해보는 사례가 발생하다보니 불완전판매 제도 라는 것을 도입했습니다. 고객에게 금융상품을 판매시, 상품에 대한 기본 내용 및 투자위험성 등 안내없이 판매하게 된다면 이에 속하게 됩니다.

     

    종신보험은 보험비와 사업비가 높고, 해지환급금은 적은 상품 입니다.

     

    하지만 종신보험 가입 권유하고 상품안내를 할 때 만기시 사업비와 보험료를 제외된 금액에 대해서 안내를 해주지 않습니다. 또, 연금전환시 종신보험 해지 후 해지환급금 기준으로 연금가입이 된다는 점도 안내가 없었을 겁니다.

     

    추가로 이때 비과세와 복리혜택이 사라지는데 이런 안내도 당연히 해주지 않게 될 겁니다. 왜냐? 이런 설명을 해줬을 때 가입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숨기고 종신보험 계약을 권유하게 되는 것 입니다. 종신보험을 가입했고 해지하게 되면 원금대비 30%만 돌려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가입했을 때 증거자료를 갖고 있다면 전액환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불완전판매에 대한 증거자료

    1. 통화녹음
    2. 보험설계자료
    3. 대화를 나눈 카톡 내용

    보험설계를 받게 된다면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전달 받을 수가 있습니다.

     

    3가지 내용 중 그 어느 곳에서도 종신보험 가입시 기본 내용이나 투자위험성이 언급이 되지 않았다면 보험사 고객센터에 민원을 신고 후 불완전판매 인정을 받게 된다면 전액 돌려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기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글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블루몬 : 이종선ㅣ사업자등록번호 : 773-17-01269ㅣ이메일 : leonnarun@naver.com